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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SEO 기본 가이드 : 콘텐츠 최적화하기

riveroverflow 2023. 12. 2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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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최적화하기

사이트를 재미있고 유용하게 만들기

설득력 있고 유용한 콘텐츠 개발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사용자는 좋은 콘텐츠를 바로 알아보며, 다른 사용자들에게 이 콘텐츠를 공유하려 한다.

입소문은 블로그 게시문,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메일, 포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전해진다.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통해 형성된 인기는 사용자 및 구글에서 사이트의 평판을 높여주며, 이는 품질이 우수한 콘텐츠 없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독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제공하기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찾을 때, 어떤 검색어를 사용할지 생각해보라.

어떤 주제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은 잘 모르는 사람들과는 다른 검색어를 사용한다.

ex)오래 된 축구팬: 'fifa'를 검색, 최근에 축구를 입문한 팬: '축구 플레이오프'와 같은 일반적인 검색어 사용.

검색 행동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차이를 예상하고, 콘텐츠를 작성할 때 이를 고려하여 키워드 문구를 적절하게 섞어 사용하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또한,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보고서를 통해 인기 검색어 등을 알려준다.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새롭고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독창적인 연구 진행, 흥미진진한 뉴스 기사 작성, 사이트의 순 사용자층을 활용할 수 있다.

 

- 텍스트가 쉽게 읽히도록 작성하기

사용자는 잘 작성되었으며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좋아한다.

 

❌이것만은 피하자)

  • 철자법 및 문법 실수가 많은 엉성한 텍스트
  • 어색하거나 잘못 작성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에서 텍스트를 이미지 및 동영상에 삽입하게 되면 사용자가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하고자 하는 경우 검색엔진에서 읽지 못한다.

 

- 주제를 명확하게 구성하기

항상 방문자가 하나의 콘텐츠 주제가 어디에서 시작되고 끝나는지 잘 알 수 있게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논리적인 덩어리나 부분으로 나누면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이것만은 피하자)

  • 단락이나 부제목, 레이아웃을 활용한 구분 없이 한 페이지에 다양한 주제를 다룬 대량의 텍스트 게시

 

- 신선하고 독창적인 콘텐츠 만들기

새로운 콘텐츠는 기존의 방문자층을 계속 유지해줄 뿐 아니라 새로운 방문자를 유치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것만은 피하자)

  • 기존 콘텐츠를 재탕하거나 복사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 경우
  • 사이트를 통해 중복이나 거의 중복에 가까운 콘텐츠만 제공하는 경우

 

- 검색엔진이 아닌 사용자를 위해 콘텐츠 최적화하기

방문자의 요구에 따라 사이트를 설계하고 검색엔진에서 사이트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만들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만은 피하자)

  • 검색엔진을 감안하여 불필요한 키워드를 상당수 삽입했지만 사용자에게는 짜증을 유발하거나 무의미한 키워드인 경우
  • 사용자에게 아무런 가치도 제공하지 않는 '이 페이지를 열 때 자주 사용된 맞춤법 오류'등의 텍스르 블록을 사용하는 경우
  • 특정 텍스트를 사용자에게는 숨기고 검색엔진에는 표시하는 경우

 

 

사용자 신뢰를 구축하는 행동 보이기

사용자는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

 

평판이 좋은 사이트는 신뢰할 수 있다. 특정 분야와 관련해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다는 인지도를 만들라.

ex) 쇼핑 및 금융 거래 웹사이트의 경우 -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만족스러운 고객 서비스

      뉴스 사이트 - 콘텐츠 담당자에 관한 정보

 

적절한 기술도 중요하다. 쇼핑 결제 페이지에서 보안 연결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사이트를 신뢰할 수 없게 된다.

 

 

전문성 및 권위 명확히 드러내기

사이트가 전문성 및 권위를 갖추고 있으면 사이트의 품질이 높아진다.

사이트의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편집하는 사람이 각 주제의 전문가인지 확인하라.

예를 들어, 전문성 또는 경력이 풍부한 출처를 들면, 기사의 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다.

 

 

주제에 관해 적절한 양의 콘텐츠 제공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 전문성, 재능, 기술 중 하나 이상이 반드시 요구된다. 콘텐츠는 사실에 기반에서 정확하고 명확하게 작성되어야 하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페이지에 레시피에 관한 내용을 작성하고 있다면, 단순히 재료만을 나열하고나 요리에 관해 간단한 설명만들 제공하기보다는 따라하기 쉬운 레시피를 처음부터 끝까지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것만은 피하자)

페이지 목적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광고 표시하지 않기

광고로 인해 사용자의 주의가 분산되거나 사이트 콘텐츠를 소비하지 못하게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광고, 보완 콘텐츠, 인터스티셜 페이지(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 앞 또는 뒤에 표시되는 페이지)는 지양해야 한다.

 

❌이것만은 피하자)

페이지에 주의를 분산시키는 광고를 배치

 

 

링크 현명하게 사용하기

좋은 링크 텍스트 작성하기

링크 텍스트는 링크 내부에 보이는 텍스트이다. 이 텍스트는 사용자와 구글에 지금 들어가려는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알려준다.

페이지에 있는 링크는 사이트에 있는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내부 링크일 수도 있고 다른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로 이어지는 외부 링크일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 간에 앵케 텍스트가 좋을수록 사용자가 탐색하기 쉬우며 링클르 통해 연결되는 페이지를 구글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적절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면 사용자와 검색엔진이 연결된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설명을 제공하는 텍스트 선택하기

적어도 연결된 페이지의 내용을 기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앵커 텍스트를 작성한다.

 

❌이것만은 피하자

  • '페이지', '기사', '여기를 클릭하세요' 등의 앵커 텍스트를 지나치게 일반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 주제와 관련이 없거나 연결된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 앵커 텍스트로 페이지 URL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경우 (하지만 새로운 웹사이트의 주소를 홍보하거나 참조하는 경우와 같이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음)

 

- 텍스트를 간결하게 작성하기

짧으면서도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는 텍스트를 작성하세요. 단어 몇 개 또는 짧은 문구가 좋습니다.

 

❌이것만은 피하자 

  • 지나치게 긴 문장이나 짧은 단락 등 앵커 텍스트를 길게 작성하는 경우

 

- 링크는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형식으로 지정

사용자가 일반 텍스트와 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작성하라. 사용자가 링크를 못 보고 지나치거나 실수로 클릭하게 되면 링크의 유용성이 떨어진다.

 

❌이것만은 피하자

  • 링크를 일반 텍스트처럼 보이게 하는 CSS 또는 텍스트 스타일을 사용하는 경우

 

- 내부 링크용 앵커 텍스트도 고려하기

일반적으로 외부 웹사이트와의 링크만 고려하기 쉬운데, 내부 링크용으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 데 신경을 쓰면 사용자 및 구글이 사이트를 탐색하기 더욱 쉬워진다.

 

❌이것만은 피하자

  • 검색엔진만을 고려하여 키워드로만 잔뜩 채워져 있거나 지나치게 긴 앵커 텍스트를 사용
  • 사용자의 사이트 탐색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링크 작성

 

링크 대상에 주의하라

내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에 링크하면 내 사이트의 평판 중 일부를 해당 사이트에 넘겨주게 된다.

해당 사이트에 내 사이트의 평판 일부를 넘겨주고 싶지 않다면, nofollow 속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위젯 링크에서도 nofollow속성을 사용할 수 있다.

 

페이지의 모든 링크를 NOFOLLOW처리하고자 할 때에는 페이지의 <head>태그에 <meta name = "robots" content = "nofollow"> 태그를 추가하면 된다. 

 

 

 nofollow로 댓글 스팸 방지

앵커 태그의 속성 값을 nofollowugc로 설정하면, 내 페이지의 평판을 넘겨주지 않을 수 있다.

간혹 외부 링크를 다는 스팸 댓글이 있는데,  nofollow를 시키면 내가 평판을 넘겨주지 않게 할 수 있다.

 

<a href="https://www.example.com" rel="nofollow">Anchor text here</a>

 

또는 구글 검색 센터에서 보안문자 사용, 댓글 검토 기능 사용등으로 스팸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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