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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riveroverflow 2023. 12. 18.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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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자동 순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된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인기 검색결과로 표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이러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콘텐츠 자체 평가하기

다음 질문을 토대로 콘텐츠를 평가하면 제작 중인 콘텐츠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받는 것 외에도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솔직한 평가를 받는 것도 좋다.

 

콘텐츠 및 품질 관련 질문

- 콘텐츠에서 고유한 정보나 보고, 조사,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가?

- 콘첸트가 주제와 관련하여 본질적이거나 완전하거나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하는가?

- 콘텐츠가 뻔하지 않은 유용한 분석이나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는가?

- 콘텐츠에서 다른 출처를 활용하는 경우 단순히 출처를 복사하거나 다시 작성하지 않고 중요한 가치와 독창성을 더했는가?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과장되거나 충격적이지는 않은가?

- 북마크에 추가하거나 친구와 공유하거나 추천할 정도의 페이지인가?

- 인쇄된 잡지나 백과사전, 도서에서 볼 수 있거나 참조할 만한 콘텐츠인가?

- 검색결과의 다른 페이지와 비교할 때 콘텐츠가 상당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 콘텐츠에 철자 또는 스타일 문제가 있는가?

- 콘텐츠가 완성도 높게 제작되었는가, 아니면 엉성하거나 급하게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가?

- 콘텐츠가 많은 제작자에 의해 대량 생산되었거나 아웃소싱되었나? 아니면 광범위한 사이트 네트위크에 흩여져 있어 개별 페이지 또는 사이트가 충분한 주의나 관심을 끌지 못하는가?

 

전문성 관련 질문

- 명확한 출처 공개, 관련 전문 지식 증거 제시 및 저자 페이지나 사이트의 정보 페이지 링크를 통해 게시한 저자나 사이트에 관한 배경 공개 등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가?

- 누군가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이트를 살펴본 다음 해당 주제의 권위자로 신뢰할 수 있거나 널리 인정받고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을까?

- 주제를 명확히 잘 아는 정문가 또는 애호가가 이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검토했는가?

- 콘텐츠에 쉽게 검증할 수 있는 사실 정보 오류가 있는가?

 

우수한 페이지 경험 제공

구글의 핵심 순위 시스템은 우수한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한다.

사이트 소유자가 구그르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전반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훌륭한 페이지 경험을 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에 집중하기

검색엔진 순위를 조작하기 위함이 아닌, 사용자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여야 한다.

아래 질문을 통해서 사용자 중심 접근방식을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자:

- 내 비즈니스 사이트에 직접 찾아와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여길 만한 기존 또는 의도된 잠재고객층이 있는가?

- 콘텐츠에 경험을 통해 얻은 전문성과 깊이 있는 지식이 명확하게 드러나나?

- 사이트에 주요 목적이나 초점이 있는가?

-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은 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주제에 관한 지식을 학습했다고 느낄 수 있을까?

- 내 콘텐츠를 읽는 사람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다고 느낄까?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 만들지 않기

반대로, 검색엔진 순위를 조작하기 위한 의도로 작성되면, 문제가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엔진 중심의 콘텐츠가 아닌, 사용자 중심 콘텐츠일때 최적화된다.

- 주로 검색엔진에서 방문을 유도하는 컨텐츠인가?

- 검색결과에서 좋은 실적을 올리기 위해 여러 가지 주제에 관해 많은 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가?

- 광범위한 자동화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나?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로 요약하고 있으며, 가치를 크게 더하지 않는가?

- 인기 있는 주제에 관해서만 글을 쓰고 있으며, 기존의 잠재고객층을 위한 글은 작성하지 않는가?

- 콘텐츠를 읽은 독자에게 다시 검색에서 다른 출처에서 더 좋은 정보를 얻어야겠다는 느낌을 들게 하는가?

- 구글에서 선호하는 단어 수가 있다는 말을 듣고 그런 단어 수를 의식하는가? 실제로는 그런 단어수는 없다.

- 전문적인 지식 없이 틈새 주제 영역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으며, 결정을 내린 주된 이유가 검색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인가?

- 콘텐츠에서 답을 내릴 수 없는 질문에 답하겠다고 말했나? ex)영화의 출시일이 나오지 않음에도 가짜 정보 퍼트림

- 콘텐츠가 크게 변경되지 않은 경우에도 최신 페이지처럼 보이도록 페이지 날짜를 변경하는가?

- '새로운'사이트처럼 보이도록 하면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새 콘텐츠를 많이 추가하거나 오래된 콘텐츠를 많이 삭제하고 있는가?

 

 

E-E-A-T 및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 알아보기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이라는 네 가지 덕목이 콘텐츠의 핵심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성 이다.

나머지 나머지 덕목들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있을 필요는 없다. 경험 베이스의 콘텐츠일수도 있고,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일 수도 있다.

검색 품질 평가자는 E-E-A-T라는 관점에서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한다.

 

 

콘텐츠에서 '누가, 어떻게, 왜'에 관해 질문하기

구글 시스템의 보상을 받으려면, 콘텐츠를 '누가, 어떻게, 왜'라는 측면에서 평가해야 한다.

 

누가 콘텐츠를 만들었는가

사람들이 콘텐츠의 E-E-A-T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도우려면 콘텐츠를 작성한 사람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보자.

- 방문자가 누가 콘텐츠를 작성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가?

- 페이지에 작성자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주는 바이라인이 있나?

- 바이라인에서 작성자 또는 관련 저자에 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나? 작성자의 배경 및 주로 다루는 분야를 알려주나?

 

콘텐츠를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분명히 밝히면 E-E-A-T의 개념과 부합할 가능성이 높다.

독자가 작성자의 정보가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 장소에 정확한 저자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콘텐츠가 만들어졌는가

콘텐츠가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알면 독자에게 도움이 된다. 이것이 콘텐츠에 포함해야 할 '어떻게'에 관한 정보이다.

예를 들어, 제품 이뷰인 경우 테스트된 제품 수, 테스트 결과, 테스트 진행 방식 등이 사진 등과 함께 제공되면 신뢰가 있다.

 

콘텐츠 유형 중에는 '어떻게'구성요소가 포함된 것이 많다. 자동 생성, AI 생성, AI 지원 콘텐츠 등이 여기 포함된다.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떤 프로세스가 관여했는지 밝히면 독자와 방문자가 어떤 자동화가 사용되었는지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자동화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의 질문을 확인해보자:

- AI 생성 등 자동화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공개 또는 다른 방식을 통해 방문자에게 명확히 드러나나?

- 콘텐츠를 만들 때 자동화 또는 AI 생성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관한 배경 지식을 제공하나?

- 자동화 또는 AI가 콘텐츠 제작에 유용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설명하는가?

 

 

왜 이 콘텐츠가 만들어졌는가

사람들을 돕기 위한 콘텐츠, 사이트에 직접 방문한 사용자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이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되어야 할 것이다.

람들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면, E-E-A-T와 구글의 핵심 순위 결정 시스템에서 보상을 제공하려는 콘텐츠에 부합하는 것이다.

 

주로 검색엔진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면 구글 시스템에서 보상을 제공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아니다.

AI생성 등의 자동화를 사용하여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행동은 스팸 정책 위반이다.

 

 

결론

E-E-A-T에 부합하는 정직하고 사용자 중심의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양질의 글은 구글이 자동으로 보상을 주도록 되어 있으니, 

검색 엔진을 위한 꼼수보다는, 정직한 좋은 콘텐츠가 결국 유리하다.

 

자세히 읽어보기: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만들기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

Google의 순위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작성되었으며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자체 평가 질문을 사용해 내 콘텐츠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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