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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땅따먹기

riveroverflow 2023. 11. 8.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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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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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땅따먹기

문제 유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 난이도 : Level 2

 

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풀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최대로 큰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누적 값을 담는 dp를 만듭니다.

dp[i][j] = (dp[i-1] 중에서 다른 열의 요소들 중 가장 큰 누적) + land[i][j]로 점화식을 만들면 됩니다.

0번째 행은 land의 0번째행과 동일하게 설정해줍니다.

 

코드

C++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 land)
{
    const int n = land.size();

    vector<vector<int>> dp(n, vector<int>(4, 0));
    for(int i = 0; i < 4; i++) {
        dp[0][i] = land[0][i];
    }
    for(int i = 1; i < n; i++) {
        for(int j = 0; j < 4; j++) {
            int maxVal = -1;
            for(int k = 0; k < 4; k++) {
                if(j == k) continue;
                maxVal = max(maxVal, dp[i-1][k]);
            }
            dp[i][j] = maxVal + land[i][j];
        }
    }
    return *max_element(dp[n-1].begin(), dp[n-1].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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