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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땅따먹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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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13
프로그래머스 - 땅따먹기
문제 유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 난이도 : Level 2
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풀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최대로 큰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누적 값을 담는 dp를 만듭니다.
dp[i][j] = (dp[i-1] 중에서 다른 열의 요소들 중 가장 큰 누적) + land[i][j]로 점화식을 만들면 됩니다.
0번째 행은 land의 0번째행과 동일하게 설정해줍니다.
코드
C++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 land)
{
const int n = land.size();
vector<vector<int>> dp(n, vector<int>(4, 0));
for(int i = 0; i < 4; i++) {
dp[0][i] = land[0][i];
}
for(int i = 1; i < n; i++) {
for(int j = 0; j < 4; j++) {
int maxVal = -1;
for(int k = 0; k < 4; k++) {
if(j == k) continue;
maxVal = max(maxVal, dp[i-1][k]);
}
dp[i][j] = maxVal + land[i][j];
}
}
return *max_element(dp[n-1].begin(), dp[n-1].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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