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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10158 - 개미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0158
BOJ - 개미
문제 유형: 수학, 애드 혹
문제 난이도: Silver III
시간 제한: 0.15초
메모리 제한: 256MB
문제
가로 길이가 w이고 세로 길이가 h인 2차원 격자 공간이 있다. 이 격자는 아래 그림처럼 왼쪽 아래가 (0,0)이고 오른쪽 위가 (w,h)이다. 이 공간 안의 좌표 (p,q)에 개미 한 마리가 놓여있다. 개미는 오른쪽 위 45도 방향으로 일정한 속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처음에 (p,q)에서 출발한 개미는 1시간 후에는 (p+1,q+1)로 옮겨간다. 단, 이 속력으로 움직이다가 경계면에 부딪치면 같은 속력으로 반사되어 움직인다.

위 그림은 6×4 격자에서 처음에 (4,1)에서 출발한 개미가 움직인 길을 보여주고 있다. 처음에 (4,1)에 있는 개미는 2시간 후에 (6,3)에 있으며 8시간 후에 (0,1)에 있다. 만일 그 개미가 처음에 (5,3)에 있었다면 매 시간마다 (6,4), (5,3), (4,2), (3,1)로 움직인다.
여러분은 크기 w×h인 격자 공간에서 처음에 (p,q)에서 출발하는 개미의 t시간 후의 위치 (x,y)를 계산하여 출력해야 한다. 개미는 절대 지치지 않고 같은 속력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문제에서 w와 h는 자연수이며 범위는 2 ≤ w,h ≤ 40,000이다. 그리고 개미의 초기 위치 p와 q도 자연수이며 범위는 각각 0 < p < w과 0 < q < h이다. 그리고 계산할 시간 t의 범위는 1 ≤ t ≤ 200,000,000이다.
입력
첫줄에는 w와 h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그 다음 줄에는 초기 위치의 좌표값 p와 q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3번째 줄에는 개미가 움직일 시간 t가 주어진다.
출력
출력은 t 시간 후에 개미의 위치 좌표 (x,y)의 값 x와 y를 공백을 사이에 두고 출력한다.
풀이
가로로는 2 * w만큼, 세로로는 2 * h만큼의 주기를 가지고 움직임을 알 수 있다.
즉, (p + t, q + t)의 위치를 수학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각각 2 * w 또는 2 * h만큼 나눈 나머지를 보고, 나머지가 w 또는 h보다 크다면, 반사를 반영해주면 된다.
가로의 예시에서, 만약 temp = (p + t) % (2 * w)가 w보다 크다면, 2 * w에 temp를 빼주면 되고, 아니라면, 그냥 temp가 이동 후의 가로위치이다.
세로도 똑같이 하면 된다.
위 그림에서 가로로 3만큼 이동했다고 해보자. 4 + 3 = 7이 새로운 위치인데, 6을 초과한다. 6*2 - 7 = 5이다.
코드
C++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reflect(int pos, int bound) {
int temp = pos % (2 * bound);
if (temp > bound) return 2 * bound - temp;
return temp;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int w, h, p, q, t;
cin >> w >> h >> p >> q >> t;
int x = reflect(p + t, w);
int y = reflect(q + t, h);
cout << x << " " << y << "\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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